문학자가 잇달아 자결했다. 1923년에 아리시마 타케오가, 1927년에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이 두 사건에서 변화하는 시대의 반영을 읽는 것이 문학사의 설정이다. 분명히 역사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고 본다면 그들의 죽음은 모두 전형기를 살았던 작가 개성의 비극으로서 이
소설 > - 고구마죽 문단의 인정
*역사소설
- 역설적인 인생관을 나타내려고 하는 이지적 작풍
*합리주의와 예술지상주의 작품
*1924 ‘한 덩이의 흙’ 이후의 작품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대두하는
시대의 동향에 적응하지 못함 - 자살 *아쿠타가와상
1-1. 당시 일본 문단의 경향
*자연주의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 작품, 감독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따로 설명을 덧붙일 필요 없는 유명한 거장이다. 일본 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탁월한 영상언어의 구사능력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1950년 초반 동양영화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때에 베니스 영화제 금사자상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아카데미상(외국어영화상) 등을 받으면서
속된 움직임처럼 보인다. 구멍을 뚫은 원판은 위가 뚫린 회전 원통으로 발전하였다. 움푹 낮은 안쪽 면을 따라 그림띠가 둘러져 있고 수직의 틈새로 들여다 볼 수 있게 되어 연속적인 움직임의 모양은 훨씬 그럴 듯 해 졌다.
대도시, 군중, 극장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영화 분석을 할 수 있었다. 소설이 남자 아이의 시선을 중심으로 진행된 반면, 영화는 마을 전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 되었다. 이것을 통해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인, 주인공 시점과 카메라 앵글에 의한 관점 비교를 경험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설속에서 상상으로만 그려지던 산촌의 모습과 미군
소설 〈코 鼻〉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격찬을 받음으로써 화려하게 문단에 등단했다. 〈코〉는 〈라쇼몬 羅生門〉(1915〉·〈고구마죽 芋粥〉(1916)·〈지옥변 地獄變〉(1918)·〈덤불숲 藪の中〉(1922) 등과 그가 애독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말기의 설화문학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 今昔物語集
라쇼몽>이 베니스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일본영화가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으면서 그 진가를 발휘했다. 이 영화는 일본의 유명한 작가인 아쿠다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몽>과 <덤불속>을 합쳐 만든 것으로, 무사의 아내가 산적에게 강간당한 사건을 한 나무꾼이 교토의 라쇼몽이라는 문 앞
속된다. <산다>(51년)는 관료주의, 단절된 가정 등 다양한 사회문제와 함께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탐구해 들어간 영화다. 이후의 작품인 <붉은 수염><데루스 우잘라> 등이 모두 사무라이들은 백성들이 전란으로 상처받아서 그렇다고 이해하며, 보답도 제대로 없는 싸움에 헌신한다. 그것이 일본
일본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다룬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기노시타 감독은 일본의 토속적인 소재를 발굴하여 재해석하는 작업을 했다. 대표적인 것으로 <나라야마부시코>(1958)가 있다.
(2) 일본영화의 황금기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뒤 일본영화는 연합군 사령부의 검열의 대상이 되었